조은호 홈페이지

| 한의학 정보 | 건강 정보 | 카메라와 캠코더 | 홈페이지 관련 | 컴퓨터 관련 | 디자인 세상 | 기독교 신앙 | G12/Cell | 물생활 |
| 도시 정원 | 문화 | 생활 체험 정보 | 오늘도 말씀과 함께 | 포토 겔러리 | 동영상 겔러리 |
| 조은호 정송화 (가족 홈) | 리동철 유미현 | 동사무소 |
| 용정 복지관 후원회 | 입주 홈페이지 | 사이트 맵 |


 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 안될 때

홈페이지 관련


전체 메뉴 목록
|| 홈페이지 내 현재 위치 ▶ 조은호 홈페이지 > 홈페이지 관련 > 포토샵 || 사이트 맵 이동(move to sitemap)

8   1/1

 내용보기

작성자


조은호 (2003-05-17 09:45:40)

홈페이지

http://www.urhelper.com

제목


채널의 모든것을 까발린다.
모든 어도비 포토샵 이미지에는 색상 모드에 기초한 많은 색상 정보 채널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RGB 이미지는 초기값으로 4개의 채널을 갖고 있다. 즉, 빨강 정보를 저장하는 빨강 채널, 녹색 정보를 저장하는 녹색 채널, 파랑 정보를 저장하는 파랑 채널 및 모든 색상 정보를 나타내기 위한 합성 채널이 들어 있다.
이미지에 여러 개의 레이어가 있다면 각 레이어는 자체 색상 채널 세트를 갖게 된다.

채널에 필요한 파일 크기는 채널의 픽셀 정보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이미지에 알파 채널이 없는 경우 색상 채널의 복제를 RGB 이미지에 추가하면 파일 크기가 약 3분의 1 정도 증가하게 된다. 색상 채널의 복제를 CMYK 이미지에 추가하면 파일 크기가 약 4분의 1 정도 증가하게 된다. 알파 채널을 추가할 때마다 파일 크기가 커진다.
하지만 압축 옵션을 사용하는 TIFF 포맷이나 포토샵 포맷으로 파일을 저장하면 마스크로 사용되는 알파 채널은 파일이 저장될 때 어도비 포토샵이 알파 채널 정보를 압축하기 때문에 훨씬 더 적은 저장 공간을 요구하게 된다. 알파 채널이 들어 있는 파일의 크기를 알아보려면 파일을 디스크에 저장하고 파일 크기를 본다.

색상 채널에 대하여

모든 어도비 포토샵 이미지에는 이미지 색상 요소 정보를 표시하는 채널이 하나 이상 들어 있다.
예를 들어, CMYK 이미지에는 최소한 4 채널(각각 사이안 정보, 마젠타 정보, 노랑 정보, 검정 정보를 위한 채널)이 있다.
이런 의미에서, 채널은 각 색상 레이어를 적용하기 위하여 분판을 사용하는 인쇄 과정의 도판과 유사하다. 덧붙여, 마스크를 저장하고 편집하기 위하여 이미지에 별도의 채널을 추가할 수 있다. 이러한 추가 채널을 알파 채널이라고 부른다.

이미지는 최대 24 채널까지 포함할 수 있다.
초기값으로, 비트맵 모드, 회색 음영, 이중톤, 그리고 인덱스 색상 이미지는 채널이 하나다.
RGB와 CMYK 이미지는 4 채널을 가진다. 비트맵 모드 이미지를 제외한 모든 컬러모드는 채널을 추가할 수 있다.

색상 모드 개요

이미지에 나타낼 수 있는 색상 수를 결정하는 것 이외에도, 색상 모드는 채널의 수와 파일 크기에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이미지에서 색상이나 채널의 수를 늘리면 파일 크기가 증가한다.
비트맵 비트맵 이미지는 픽셀당 1 비트의 색상(흰색 또는 검정)으로 구성되며 최소한의 디스크 용량을 차지한다.

회색 음영(Gray Scale)
회색 음영 이미지는 픽셀당 8 비트의 정보로 구성되며 256 단계의 회색 음영을 사용하여 색상 그러데이션을 모방한다. 회색 음영 이미지에 새로운 채널을 추가할 수도 있다.

이중톤(Duotone)
이중톤 모드는 단일톤, 이중톤, 삼중톤, 그리고 사중톤에 사용된다. 이러한 이미지는 픽셀당 8 비트인 회색 음영의 단일 채널 이미지이다.

인덱스 색상(Index)
인덱스 색상 이미지는 256 색상의 색상 검사표를 사용하는 단일 채널 이미지(픽셀당 8 비트)이다. 이 모드에서는 편집이 제한된다. 제대로 편집하려면 RGB 모드로 임시 변환해야 한다.

RGB 색상
RGB 이미지는 세 가지 색상을 사용하여 화면에서 최대 1,670만 색상을 재현한다. RGB 이미지는 3 채널 이미지이므로 픽셀당 24(8 x 3) 비트가 들어 있다.

CMYK 색상
CMYK 이미지는 색상 분판을 프린트하는데 사용되는 네 가지 색상으로 이루어진다. 4 채널 이미지이며, 픽셀당 32(8 x 4) 비트를 포함한다.

랩 색상(Lab)
랩 이미지는 색상을 나타내는데 세 가지 성분으로 이루어진다. 3 채널 이미지이며 픽셀당 24(8 x 3) 비트를 포함한다.

다중 채널(Multi Channel)
다중 채널 이미지는 픽셀당 8 비트이며 특수한 프린트 목적을 위해 사용된다.

-----------------------------------
다음은 색상모드에 대해 알아볼까요?

색상모드의 종류:
HSB 모델
RGB 모델
RGB 모드
CMYK 모델
CMYK모드
L*a*b 모델
랩 모드
비트맵 모드
회색 음영 모드
인덱스 색상 모드
다중 채널 모드
-----------------------

1. HSB 모델
인간의 색상 지각 능력에 근거를 두고 있다. HSB 모델의 모든 색상은 세 가지 기본 특성으로 설명된다
- 색조(Hue)는 물체로부터 반사되거나 물체를 통해 전달되는 빛의 파장이다. 흔히, 색조는 빨강, 오렌지, 녹색과 같은 색상의 이름으로 구별한다. 색조는 표준 색상환의 위치로 측정하며 0도에서 360도 사이의 각도로 표시한다

- 채도(Saturate)는 색도라고도 하는데 색상의 강도 또는 순도이다. 채도는 색조에 비례한 회색의 양을 나타내고, 0 퍼센트(회색) 에서 100 퍼센트(완전한 색상) 사이의 퍼센트로 측정한다. 표준 색상환에서, 원형판의 가장자리에 근접할수록 채도는 증가한다; 중앙에 근접할수록 채도는 감소한다.

- 명도(Brightness)는 색상의 상대적 밝기 또는 어둡기이며 대개 0%(검정)에서 100%(흰색) 사이의 퍼센트로 측정한다.
포토샵은 색상 팔레트나 색상 피커 대화 상자에서 HSB 모델을 사용하여 색상을 정의할 수 있다.

2. RGB 모델
가시 스펙트럼은 대부분 색광의 3 가지 기본 구성 요소를 다양한 비율로 혼합하여 표현된다. 이러한 구성 요소를 원색(빨강, 녹색, 그리고 파랑의 RGB)이라고 부른다. 삼원색이 중복되면 제 2색(사이안, 마젠타, 그리고 노랑)이 만들어진다.
원색이 배합되면 흰색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가색(additive color)이라고도 한다. 모든 색상을 더하면 흰색이 만들어진다. 즉, 모든 빛이 눈으로 다시 반사되는 것이다.
가색은 조명, 비디오, 필름 레코더, 그리고 모니터에 사용된다. 예를 들어, 모니터는 빨강, 녹색, 파랑 형광 물질을 통해 빛을 반사하여 색상을 만든다.

3. CMYK 모델
RGB 모델이 광원에 의존하여 색상을 만드는 반면, CMYK 모델은 종이에 프린트된 잉크의 광흡수성에 기초한다. 흰 빛이 반투명 잉크에 부딪치면 스펙트럼의 일부가 흡수된다. 흡수되지 않은 색상은 다시 눈으로 반사된다.
이론적으로, 순수한 사이안, 마젠타, 그리고 노랑 물감이 배합되면 모든 색상을 흡수하여 검정색을 내야 한다. 때문에 이러한 색상을 감색(subtractive color)이라고 부른다.
모든 프린트 잉크에는 약간의 불순물이 들어 있기 때문에, 이 세 가지 잉크는 실제로는 탁한 갈색을 내므로 순수한 검정을 만들려면 검정(K) 잉크를 배합해야 한다. (K라는 글자는 파랑을 나타내는 B와의 혼돈을 피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러한 잉크들을 배합하여 색상을 재현하는 것을 4도 인쇄라고 부른다.
감색과 가색은 보색이다. 각각의 감색 쌍은 가색을 만든다.

4. CMYK 모드
포토샵의 CMYK 모드에서, CMYK 이미지의 각 픽셀에는 각 배합 색상 잉크의 퍼센트 값이 할당된다. 밝은 색상에는 적은 배합 잉크 색상이 할당된다. 어두운 색상일수록 높은 퍼센트 값을 가진다. 예를 들어, 밝은 빨간색에는 2% 사이안, 93% 마젠타, 90% 노랑, 그리고 0% 검정이 들어 있다.
CMYK 이미지에서, 네 구성 요소의 값이 모두 0%일 때는 순수한 흰색이 생성된다.
CMYK는 배합 색상으로 프린트하는 이미지를 준비할 때 사용하는 모드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RGB 이미지를 CMYK 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색상 분판이 만들어진다.
그러나, RGB로 이미지를 시작했다면 CMYK로 변환하기 전에 이미지를 편집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RGB 모드로 작업하는 경우에는 CMYK 미리보기 명령을 사용하여 실질적으로 이미지 데이터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변경 효과를 모방할 수 있다.
또한 CMYK 모드를 사용하면 전문 시스템에서 불러오거나 스캔한 CMYK 이미지에 직접 작업할 수도 있다.

5. L*a*b 모델
L*a*b 색상 모델은 1931년 국제 조명 협회(Commission Internationale dclairage)(CIE)가 색상 측정을 위한 국제 표준으로 제안한 최초의 색상 모델을 바탕으로 한다.
1976년, 이 모델은 다시 정리되어 CIE L*a*b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L*a*b 모델은 다른 모니터와 프린트 장치를 사용할 때 발행하는 색상 재현의 가변성 문제를 다룬다. L*a*b 색상은 장치 독립적이다. 즉, 이미지를 만들거나 출력하는데 사용하는 모니터, 프린터, 또는 컴퓨터와 같은 특정 장치에 상관없이 일정한 색상을 만든다.
랩 색상은 형광, 즉 밝기 요소(L)와 두 색조 요소 a와 b로 이루어진다.
a 요소는 녹색에서 빨강의 범위이며, b 요소는 파랑에서 노랑에 이르는 범위이다.

6. 랩 모드
포토샵의 랩 모드(어도비 포토샵에서는 이름에서 * 기호를 뺌)에서, 밝기 구성 요소(L)의 범위는 0에서 100이다. a 구성 요소(녹색-빨강 축)와 b 구성 요소(파랑-노랑 축)의 범위는 +120에서 -120 사이이다.
랩 모드는 PhotoCD 이미지를 사용하여 작업하거나 이미지의 광도 및 색상값을 독립적으로 편집하고 싶을 때 가장 많이 사용된다.
랩 색상은 시스템 간에 이미지를 이동할 때 그리고 포스트스크립 레벨 2 프린터로 프린트할 때 권장되는 색상 모드이기도 하다. 다른 컬러 포스트스크립 장치에서 랩 이미지를 프린트하려면, 프린트하기 전에 이미지를 CMYK 로 변환해야 한다.
랩 색상을 전혀 사용하지 않더라도, 이 색상 모델은 한 색상 모드에서 다른 색상 모드로 변환할 때 포토샵이 사용하는 내부 색상 모델이기 때문에, 어도비 포토샵에 없어서는 안될 부분이다.

7. 비트맵 모드
비트맵 모드는 두 색상값 중 하나(검정이나 흰색)를 사용하여 이미지 픽셀을 표현한다.
비트맵 모드로 된 이미지는 픽셀 심도가 1이기 때문에 1 비트의 비트맵 이미지라고도 한다.

- 픽셀 심도에 대하여
비트 해상도 또는 색상 심도라고도 부르는 픽셀 심도는 이미지에서 각 픽셀이 얼마나 많은 색상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픽셀 심도가 높을수록(픽셀당 정보 비트수가 많을수록) 디지털 이미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색상이 많고 보다 정확하게 색상을 재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픽셀 심도가 1인 픽셀은 흰색과 검정이라는 두 가지 값만 사용할 수 있다.
픽셀 심도가 8인 픽셀은 28, 즉 256 가지의 값을 사용할 수 있으며 심도가 24 비트인 픽셀은 224, 즉 약 1,600만 가지의 값을 사용할 수 있다. 픽셀 심도값은 보통 픽셀당 1에서 24 비트의 범위에 이른다.

- 모니터 화면 조정하기
컴퓨터 모니터가 사용하는 RGB 색상 모델이 광범위한 가시 스펙트럼을 나타낼 수 있긴 해도, 모니터로 데이터를 보내는 비디오 시스템에서 한 번에 나타낼 수 있는 색상의 수를 제한하는 경우가 많다.
디지털 파일과 화면에서 색상 데이터를 측정하는 방법을 이해하면 포토샵의 환경 설정을 조정하여 비디오 시스템의 제한을 보완할 수 있다.
디지털적으로 색상을 측정하는 방법을 이해하면 이미지의 파일 포맷을 고를 때 도움이 된다.

8. 회색 음영 모드
회색 음영 모드는 256 레벨의 회색 음영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한다.
어도비 포토샵에서 회색 음영 이미지의 각 픽셀은 0(검정)부터 255(흰색)에 이르는 명도값을 가진다.
0과 255 사이의 값은 회색 음영 스펙트럼의 점에 해당된다. 또한 회색 음영값은 검정 잉크 범위의 백분율로 측정할 수도 있다. (0%는 흰색이고 100%는 검정이다.) 흑백 또는 회색 음영 스캐너를 사용하여 만든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회색 음영 모드로 나타난다.

비트맵 모드와 색상 이미지 모두 회색 음영으로 변환할 수 있다.
회색 음영 모드를 사용하면 색상 이미지를 고품질의 흑백 이미지로 변환할 수 있다.
이 경우 어도비 포토샵은 원본 이미지의 모든 색상 정보를 버린다. 변환된 픽셀의 회색 레벨(음영)은 원래 픽셀의 광도를 나타낸다.

회색 음영 이미지를 RGB 이미지로 변환하면 각 픽셀의 색상값에 이전의 회색값이 할당된다.
회색 음영 이미지를 CMYK 이미지(이중톤 모드로 변환하지 않고 배합 색상 사중톤을 만들기 위한)나 랩 색상 이미지로 변환할 수도 있다.

9. 인덱스 색상 모드
인덱스 색상 이미지는 256 색상의 팔레트를 기반으로 한다.
이미지를 인덱스 색상으로 변환하면 포토샵은 색상 검사표를 구성하여 이미지의 색상을 저장하고 색인화한다.
원본 이미지의 색상이 표에 없으면 색상표에서 가장 근접한 색상을 찾거나 사용 가능한 색상으로 모방한다.
인덱스 색상 모드는 이미지에서 사용하는 팔레트 색상을 제한하고 싶을 때(예를 들어,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응용 프로그램이나 웹 페이지에서 이미지를 사용하고 싶을 때) 유용하다.
인덱스 색상표를 사용하면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면서 이미지의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다.

- 인덱스 색상으로 변환하기
때때로, 이미지 색상표를 편집하거나 8 비트 색상만을 지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이미지를 보내기 위해 RGB 이미지를 인덱스 색상 이미지로 변환하고 싶을 수도 있다.
예를들어, 월드 와이드 웹 페이지와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변환이 유용하게 쓰인다. RGB 이미지를 인덱스 색상으로 변환하면 256 색상 이외의 모든 색상은 이미지에서 삭제된다.

- RGB 이미지를 인덱스 색상 이미지로 변환하려면:
1 Image > Mode > Indexed Color.메뉴를 선택한다.

2 그런다음 원하는 팔레트, 색상 심도, 및 디더 방식을 선택한다.

3 를 클릭한다.



10 다중 채널 모드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다중 채널 이미지는 각각 256 단계의 회색으로 이루어진 채널을 여러 개 포함하는 이미지이다.
다중 채널 이미지는 별색으로 회색 음영 이미지를 프린트하거나 이중톤으로 변환하여 Scitex CT 포맷으로 프린트하는 등의 특수한 프린트 목적에 사용된다.
하나 이상의 채널로 구성된 이미지라면 다중 채널 이미지로 변환할 수 있다.
다중 채널 이미지로 변환할 때, 원래의 채널에는 번호가 할당된다.
색상 이미지를 다중 채널로 변환하면 각 색상 채널은 픽셀의 색상값을 반영하는 회색 음영 정보로 변환된다. RGB, CMYK, 또는 랩 이미지에서 한 채널을 삭제하면 이미지가 다중 채널 모드로 자동 변환된다.
다중 채널 모드로부터 색상 합성을 프린트하거나 파일을 보낼 수는 없다.


- 색상 영역
색상 영역은 프린트하거나 나타낼 수 있는 색상의 범위를 말한다. 인간의 눈이 볼 수 있는 색상 스펙트럼은 어떤 색상 재현 방식보다 광범위하다.

어도비 포토샵이 사용하는 색상 모델 중에서, 랩은 RGB와 CMYK 색상 영역에 있는 모든 색상을 포함하는, 가장 넓은 색상 영역을 지닌다. RGB 색상 영역은 컴퓨터나 텔레비전 모니터(빨강, 녹색, 파랑 빛을 방출하는)에서 볼 수 있는 색상 서브세트를 포함한다.
순수한 사이안 또는 순수한 노랑과 같은 일부 색상은 모니터에 정확하게 나타낼 수 없다.
가장 작은 색상 영역은 배합 색상 잉크를 사용하여 프린트할 수 있는 색상으로 구성된 CMYK 모델이다.
프린트할 수 없는 색상이 화면에 나타나는 경우, 이 색상을 색상 영역외의(즉, CMYK 색상 영역의 바깥쪽에 있는) 색상이라고 부른다.

- 색상 영역 외의 색상 확인하기
색상 영역이란 시스템에서 나타내고 프린트할 수 있는 색상의 범위를 말한다.
색상 영역 외의 색상은 RGB나 HSB 색상 모델에 나타나긴 하지만 CMYK 모델에 해당 색상이 없기 때문에 프린트할 수 없는 색상이다.
어도비 포토샵은 이미지를 CMYK로 변환할 때 자동으로 모든 색상 영역 외의 색상을 색상 영역 안으로 옮긴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CMYK로 변환하기 전에 색상 영역 외의 색상을 확인하여 수동으로 교정할 수도 있다.

RGB 모드에서 색상 영역 외의 색상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색상 영역 외의 색상 위로 포인터를 이동하면 정보 팔레트의 CMYK 값 옆에 느낌표가 나타난다.

- 색상 영역 외의 색상을 선택하면 색상 피커와 색상 팔레트에 경고 삼각형이 나타나고 삼각형 옆에 가장 가까운 CMYK 근사치가 나타난다. CMYK 근사치를 선택하려면 삼각형이나 색상 견본을 클릭한다. 모드 메뉴의 CMYK 미리보기 명령을 사용하여 CMYK로 된 색상을 미리 볼 수도 있다.

사용하면 RGB 이미지에서 색상 영역 외의 색상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색상 영역 외의 색상 디스플레이를 켜고 끄려면:
View > Gamut Warning. 메뉴를 선택한다.

색상 영역 경고 색상을 변경하려면:
1 File > Preferences > Transparency & Gamut 메뉴를 선택한다.

2 색상 영역 경고 아래에서, 색상 견본을 클릭하여 색상 피커를 나타낸 다음 새로운 경고 색상을 고른다.

3 불투명도 텍스트 상자에 값을 입력한다. 값의 범위는 0에서 100%이다. 이 설정을 사용하여 밑에 놓인 이미지를 나타낸다. 승인을 클릭한다.

주의: 색상 영역 경고는 현재의 분판표를 사용하여 생성되기 때문에 이러한 단계를 밟기 전에 프린트 잉크값과 분판 설정값을 설정했는지 확인한다.

- 모드 변환하기
한 모드에서 다른 모드로 이미지를 변환하면 모드 변이로 인해 이미지 색상값이 영구적으로 변경된다.
예를 들어 RGB 이미지를 CMYK 모드로 변환하면, CMYK 색상 영역에 포함되지 않는 RGB 색상 영역의 색상값이 CMYK 색상 영역에 포함되도록 조정된다.
그러므로, 되도록이면 이미지의 원래 모드(대부분의 스캐너는 RGB, 전통적인 드럼 스캐너 또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나 Scitex 시스템에서 불러오는 경우는 CMYK)에서 편집을 마친 후 다른 모드로 변환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미지를 여러 용도로 사용하고 싶다면, 변환하기 전에 이미지의 백업 사본을 저장해 둔다.

중요: 모드 간에 이미지를 변환하면 이미지가 합쳐지게된다. 변환한 후에 이미지 원본을 편집하고 싶다면, 모든 레이어가 들어 있는 이미지 사본을 저장해 둔다.

다른 모드로 이미지를 변환하려면:
Image > Mode메뉴를 선택하고 부메뉴에서 원하는 모드를 고른다. 어떤 모드의 이미지를 곧장 다른 모드로 변환할 수는 없다. 활성 이미지가 사용할 수 없는 모드는 메뉴에서 희미하게 보인다.

다음과 같은 모드 변환은 파일을 병합한다:
- RGB에서 인덱스 색상이나 다중 채널 모드로

- CMYK에서 다중 채널 모드로

- 랩에서 다중 채널, 비트맵, 회색 음영 모드로

- 회색 음영에서 비트맵, 인덱스, 다중 채널 모드로

- 이중톤에서 비트맵, 인덱스, 다중 채널 모드로


- 보정에 대하여
보정이란 스크린 이미지와 프린트 출력물로의 변환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를 보완하기 위하여 모니터와 어도비 포토샵 색상 변환 설정을 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어도비 포토샵에 포함된 모니터 보정 도구는 색상을 모니터에 나타내는 방법에 영향을 미친다. 포토샵의 색상 보정 대화 상자(모니터 설정, 프린트 잉크 설정, 그리고 분판 설정)에서의 설정은 RGB와 CMYK 모드 간에 어떻게 색상이 변환되는지를 결정한다. 때문에, 대화 상자에서의 설정은 RGB와 CMYK 모드 간에 변환할 때만 이미지의 실제 색상값에 영향을 미친다.

위의 내용은 매킨토시와 윈도용 어도비 포토샵 양쪽에 모두 적용되지만, 이러한 환경에서 모니터 보정이 이미지의 모양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는 큰 차이가 있다.

- 매킨토시용 포토샵은 전체적인 모니터 보정을 설정할 수 있는 Gamma 조절판을 제공한다. 매킨토시에서 모니터 설정 옵션을 조정하면 RGB 모드가 아닌 CMYK 모드(모니터에 나타내기 위해 RGB 색상으로 변환됨)의 이미지 디스플레이에 영향을 미친다.

- 윈도용 포토샵은 전체적인 모니터 보정을 제공하지 않고 대신 포토샵 안에서만 모니터 디스플레이를 조정한다.
보정 대화 상자의 Gamma 조절기는 모니터의 반응을 측정한 다음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모니터 설정 대화 상자에서 감마 설정의 영향력을 조정한다. 따라서 윈도에서 모니터 설정 옵션을 조정하면, CMYK 모드가 아닌 RGB 모드에서의 이미지 디스플레이에 영향을 미친다.

대조적으로, 프린트 잉크와 분판 설정은 CMYK 모드로의 변환에만 영향을 미친다.

주의: CMYK와 RGB 모드 사이의 색상 변환에 영향을 미치는 것 이외에도, 모니터 설정 대화 상자 설정은 모든 이미지의 전반적인 밝기에 영향을 미친다.

- 채널 팔레트 사용하기
채널로 작업할 때 채널 팔레트를 사용하여 새 채널을 만들고, 개별적인 채널을 복제하고, 삭제하고, 가리고, 보며, 채널을 선택하고 순서를 재정렬할 뿐 아니라, 알파 채널상에서 편집 효과를 살펴볼 수 있다.

채널 팔레트를 나타내려면:
Window > Show Channels.메뉴를 선택한다.

채널 팔레트는 이미지의 모든 채널을 보여 준다. RGB, CMYK 및 랩 이미지도 각각 합성 채널을 갖고 있으며 이 채널은 목록의 처음에 나타난다. 각 색상 채널은 합성 채널 밑에 나타난다. 알파 채널은 목록의 맨 아래에 나타난다. 채널 내용의 축소판은 채널 이름의 왼쪽에 나타난다. 이 축소판은 채널을 편집할 때 자동으로 갱신된다. 다른 채널을 보려면 이동 막대를 사용하거나 팔레트의 크기를 재조정한다.


채널을 선택하려면:
채널 이름을 클릭한다. 여러 채널을 선택(또는 선택 해제하려면) 시프트를 누른 채로 클릭한다. 선택된 모든 활성 채널의 이름이 강조 표시된다. 변경 사항을 편집하면 활성 채널(들)에 적용된다.

주의: 단일 레이어에서 각 색상 정보 채널의 투명한 영역은 편집할 수 없다. 레이어 작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레이어 사용하기를 참고한다.

채널 보기와 가리기
채널이 보일 때는 눈 아이콘이 채널 팔레트에서 채널의 왼쪽에 나타난다. 이미지에 있는 각 색상 채널을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볼 수 있다. 알파 채널에서 이루어진 변경 사항이 전체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면 알파 채널과 합성 채널을 함께 보는 것이 유용하다.

채널을 보거나 가리려면:
채널 팔레트에서 채널 옆에 있는 눈 부분을 클릭하여 채널을 보거나 가린다. (합성 채널은 모든 색상 채널이 보일 때마다 나타난다.)
여러 채널을 보거나 가리려면 채널 팔레트에서 눈 부분을 따라 드래그한다.

초기값으로 각 채널은 회색 음영으로 나타난다. RGB, CMYK 또는 랩 이미지에서는 각 채널을 컬러로 볼 수 있다. (랩 이미지에서는 a와 b 채널만이 컬러로 나타난다.) 한 개 이상의 채널이 보일 경우에는 채널은 항상 컬러로 나타난다.

색상 채널과 동시에 알파 채널을 나타내면 알파 채널이 색상 오버레이로 나타난다. 이 오버레이의 색상을 변경하거나 다른 알파 채널 옵션을 설정하려면 알파 채널 옵션 변경하기를 참고한다.


색상의 채널을 개별적으로 보려면:
1 File > Preferences > Display & Cursors.메뉴를 선택한다.
2 색상에서 색상 채널을 선택하고 를 클릭한다.

알파 채널의 순서 변경하기
선택물이 이미지의 여러 알파 채널에 저장되어 있는 경우, 채널을 보다 쉽게 볼 수 있도록 채널의 순서를 바꿀 수 있다.
이미지에 추가하는 모든 알파 채널의 순서를 변경할 수도 있다.
하지만 어도비 포토샵에 의해 생성되는 색상 정보 채널은 항상 채널 팔레트의 맨 위에 나타난다.

알파 채널의 순서를 변경하려면:
채널 팔레트에서 채널을 위나 아래로 드래그한다. 원하는 위치에 검정색의 굵은 선이 나타나면 마우스 단추를 놓는다.

채널 축소판 가리고 크기 조정하기
채널 팔레트에 나타나는 축소판의 크기를 변경하거나 실행하지 않을 수 있다. 축소판을 사용하는 것이 채널 내용을 추적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이다. 하지만 축소판을 나타내지 않으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보다 작은 축소판을 사용하면 채널 팔레트에 의해 요구되는 공간을 줄여 주며 작은 모니터에서 작업할 경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채널 축소판을 가리거나 크기를 변경하려면:
1 채널 팔레트 메뉴에서 팔레트 옵션을 선택한다.

2 축소판 크기를 클릭하거나 없음을 클릭하여 축소판을 나타내지 않는다.

3 를 클릭한다.

채널 삭제하기
알파 채널은 포함되어 있는 정보의 복잡성에 따라 이미지를 위해 필요한 디스크 공간을 현저하게 증가할 수 있다.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경우 이미지를 저장하기 전에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모든 채널을 삭제하는 것이 좋다.


확인을 거치지 않고 채널을 삭제하려면:
1 채널 팔레트에서 채널을 선택한다.

2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한다:

- 옵션(매킨토시) 또는 Alt(윈도)를 누른 채로 휴지통 단추를 클릭한다.

- 채널 이름을 팔레트에서 휴지통 단추로 드래그한다.

- 채널 팔레트 메뉴에서 채널 삭제를 선택한다.


확인을 거쳐 채널을 삭제하려면:
1 채널 팔레트에서 채널을 선택한다.

2 팔레트의 하단에 있는 휴지통 단추를 클릭한다. 이어서 예를 클릭한다.

사용하는 방법에 상관없이, 파일에 레이어가 있고 색상 채널을 삭제할 경우 채널을 삭제하기 전에 포토샵은 보이는 레이어를 배경으로 병합하고 가려진 레이어(있는 경우)를 버리도록 요구할 것이다. 색상 채널을 삭제하면 레이어를 지원하지 않는 색상 모드인 다중 채널 이미지가 파생되므로 이러한 작업이 필요하다.

채널과 마스크 사용하기
어도비 포토샵은 두 가지 경우에 채널을 사용한다. 하나는 이미지의 색상 정보를 저장할 때이며 다른 하나는 선택물을 저장할 때이다. 색상 정보 채널은 새 이미지를 열 때 자동적으로 생성된다. 색상 정보 채널의 수는 이미지의 색상 모드에 따라 달라진다.
어도비 포토샵 이미지에서는 추가 채널(알파 채널이라고도 함)을 만들 수도 있다.
알파 채널을 사용하여 이미지의 여러 부분을 분리하여 보호하도록 마스크를 만들어 저장할 수 있다. 어도비 포토샵의 다른 마스크 유형으로는 빠른 마스크와 레이어 마스크가 있다.

채널 복제하기
동일한 이미지에 있는 어떤 채널이든지 새 이미지로 또는 다른 열려 있는 이미지로 복제할 수 있다. (하지만 채널을 비트맵 모드의 이미지로 복제할 수는 없다.)
채널에 조작을 할 경우 백업을 위해 동일한 이미지의 채널을 복제해 두면 좋다.
현재의 이미지로 한 번에 하나씩 불러올 수 있는 선택물의 라이브러리를 유지하기 위해 알파 채널을 새 이미지로 복제할 수도 있다. 이러한 작업은 성능 향상을 위해 파일의 크기를 보다 작게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복제 명령을 사용하여 채널을 복제하려면:
1 채널 팔레트에서 복제하려는 채널을 선택한다.

2 채널 팔레트 메뉴에서 채널 복제를 선택한다.

3 복제 채널의 이름을 입력한다.

4 문서에서 목적지를 선택한다. 현재 이미지와 같은 픽셀 크기를 갖고 있는 이미지들만 사용할 수 있다. 신규를 선택하여 채널을 새 이미지로 복사할 수도 있다. 신규를 선택할 경우 새 이미지의 이름을 입력한다. 신규 옵션은 단일 채널 회색 음영 이미지를 만든다.

5 복제 채널에서 선택되어 마스크 처리된 영역을 반전하려면 반전을 선택한다.

6 를 클릭한다.

드래그하여 채널을 복제하려면:
1 채널 팔레트에서 복제하려는 채널을 선택한다.

2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한다:

- 채널을 원본 이미지로 복제하려면 채널 팔레트에서 채널을 이미지 윈도우로 또는 팔레트의 하단에 있는 새 채널 단추 위로 드래그한다.

- 채널을 다른 이미지로 복제하려면 목적지 이미지가 열려 있어야 한다. 채널을 채널 팔레트에서 목적지 이미지 윈도우로 드래그한다.

채널 저장하고 관리하기
이미지의 색상 모드를 지원하는 포맷으로 파일을 저장하는 한 색상 채널은 유지된다. 한편 알파 채널은 파일을 어도비 포토샵, 어도비 포토샵 2.0(매킨토시 전용), TIFF 또는 Raw 포맷으로 저장할 경우에만 자동적으로 유지된다. 자세한 정보는 파일 포맷에 대하여를 참고한다.

또한 원본 이미지의 각 채널에 대해 개별적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고 각 이미지의 채널을 하나의 이미지로 병합할 수 있다.


채널을 개별적인 이미지로 분할하기
채널 팔레트 메뉴의 채널 분할 명령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채널들을 각각 별개의 이미지들로 분할할 수 있다. 채널 분할을 선택하면 어도비 포토샵은 원본 파일을 닫고 각 채널을 별개의 회색 음영 이미지 윈도우로 배치한다.
각 윈도우의 제목 표시줄에는 채널 이름(매킨토시)이나 약어(윈도)와 함께 원본 이미지의 이름이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저장된 이후의 모든 변경 사항이 새 이미지에 반영되지만 원본 이미지에서는 사라지게 된다.

주의: 배경으로 병합된 이미지들만 분할 가능하다.


채널 합치기

채널을 결합하여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부 회색 음영 스캐너는 빨강 필터, 녹색 필터 및 파랑 필터를 통해 컬러 이미지를 스캔하여 빨강, 녹색 및 파랑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병합은 이러한 방식으로 스캔된 컬러 이미지의 채널을 합치고 이미지를 하나의 컬러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게 해준다.

병합은 이러한 방식으로 스캔된 컬러 이미지의 채널을 합치고 이미지를 하나의 컬러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게 해준다.

주의: 실수로 인해 연결을 잃어버린 (따라서 열거나, 배치하거나, 프린트할 수 없는) DCS 파일로 작업할 경우에는 채널 파일을 열고 이 파일들을 CMYK 이미지로 병합한다. 그 후에 이 파일을 DCS EPS 파일로 다시 저장한다.

채널을 병합하려면:
1 병합하려는 채널이 포함되어 있는 회색 음영 이미지를 연다.

2 이미지 중 하나를 활성화한다.

3 채널 팔레트 메뉴에서 채널 병합을 선택한다.

4 모드의 드랍 다운 목록에서 생성하려는 색상 모드를 선택한다. 사용할 수 없는 이미지 유형들은 흐리게 나타난다. 선택된 이미지 유형에 적합한 채널 수가 채널 텍스트 상자에 나타난다.

5 필요한 경우에는 채널 텍스트 상자에 숫자를 입력한다.

선택된 이미지 유형에 맞지 않는 숫자를 입력하면 다중 채널 이미지 유형이 자동으로 선택된다. 이 유형은 회색 음영 이미지를 만들고 모든 색상 정보가 상실된다.

6 를 클릭한다.

7 각 채널마다 원하는 이미지가 선택되었는지를 확인한다. 다른 이미지 유형으로 바꾸기를 원할 경우에는 모드를 클릭하여 채널 병합 대화 상자로 돌아간다.

8 채널 선택을 완료하면 를 클릭한다. 다중 채널 이미지로 병합할 경우에는 다음을 클릭하고 이미지의 각 채널마다

선택 과정을 반복한다.


어도비 포토샵은 선택된 채널을 지정된 유형의 새 이미지로 병합하고 병합된 채널이 포함되어 있는 이미지들을 저장하지 않고 닫는다. 새 이미지가 무제 윈도우에 나타난다.

채널 삭제하기
알파 채널은 포함되어 있는 정보의 복잡성에 따라 이미지를 위해 필요한 디스크 공간을 현저하게 증가할 수 있다.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경우 이미지를 저장하기 전에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모든 채널을 삭제하는 것이 좋다.


확인을 거치지 않고 채널을 삭제하려면:
1 채널 팔레트에서 채널을 선택한다.

2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한다:

- 옵션(매킨토시) 또는 Alt(윈도)를 누른 채로 휴지통 단추를 클릭한다.

- 채널 이름을 팔레트에서 휴지통 단추로 드래그한다.

- 채널 팔레트 메뉴에서 채널 삭제를 선택한다.


확인을 거쳐 채널을 삭제하려면:
1 채널 팔레트에서 채널을 선택한다.

2 팔레트의 하단에 있는 휴지통 단추를 클릭한다. 이어서 예를 클릭한다.


사용하는 방법에 상관없이, 파일에 레이어가 있고 색상 채널을 삭제할 경우 채널을 삭제하기 전에 포토샵은 보이는 레이어를 배경으로 병합하고 가려진 레이어(있는 경우)를 버리도록 요구할 것이다. 색상 채널을 삭제하면 레이어를 지원하지 않는 색상 모드인 다중 채널 이미지가 파생되므로 이러한 작업이 필요하다.

마스크 사용하기
이미지의 나머지 부분에 색상 변경, 필터 또는 기타 효과를 적용하는 동안 변경을 원하지 않는 영역을 분리시키기 위해 마스크를 사용한다. 마스크는 선택물 영역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미지의 일부분을 선택할 경우 선택되지 않은 영역은 "마스크" 처리되거나 편집으로부터 보호된다. 이미지의 한 영역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해주는 반투명 마스크를 만들 수도 있다.

어도비 포토샵은 마스크를 만들기 위한 3 가지의 방법을 제공한다:
- 빠른 마스크 모드는 이미지의 임시 마스크를 만들고 볼 수 있도록 한다. 임시 마스크는 나중에 사용하려고 마스크를 저장하지 않을 경우에 유용하다. 자세한 정보는 빠른 마스크 모드 사용하기를 참고한다.

- 알파 채널은 마스크로 사용할 선택물을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도록 한다. 알파 채널은 채널 팔레트에 나타난다. 자세한 정보는 알파 채널 사용하기를 참고한다.

- 레이어 마스크는 레이어의 다른 영역들을 어떻게 가리고 나타낼지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레이어 마스크를 레이어와 함께 사용하여 다양한 시각 효과를 만들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레이어 마스크 사용하기를 참고한다.

빠른 마스크 모드 사용하기
빠른 마스크 모드를 사용하면 마스크와 이미지를 동시에 볼 수 있다.
색상이 보호된 영역과 보호되지 않은 영역을 구분 짓는다. 빠른 마스크 모드는 임시 마스크를 만들고 편집하는데 유용하다. 선택 영역으로 시작한 후에 빠른 마스크 모드를 사용하여 선택 영역에 더하거나 빼서 마스크를 만들 수 있다. 또는 전적으로 빠른 마스크 모드에서 마스크를 만들 수 있다. 일단 빠른 마스크 모드에서 빠져나가면 보호되지 않은 영역이 선택물로 된다.

빠른 마스크를 생성하려면:
1 임의의 선택 도구를 사용하여 변경하려는 이미지 부분을 선택한다.

2 도구 상자에서 빠른 마스크 모드 단추를 클릭한다.

색상 오버레이(루비 조각과 비슷함)는 선택물(보호되지 않은 영역)의 바깥쪽에 있는 영역으로 구성된 보호된 영역을 덮는다. 초기값으로 빠른 마스크 모드는 불투명도 50%의 빨강 오버레이를 사용하여 보호된 영역에 색상을 입힌다.
빠른 마스크를 만들 때 어도비 포토샵은 임시로 생성된 빠른 마스크 채널을 채널 팔레트에 추가하여 사용자가 빠른 마스크 모드에서 작업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하지만 모든 마스크 편집은 이미지 윈도우에서 해야 한다.

3 마스크를 편집하려면 도구 상자에서 페인트 도구를 선택하여 이미지 윈도우에서 칠한다.
초기값으로 검정색으로 칠하면 마스크 처리된 영역이 증가하고 선택물에서 빼내어 이미지의 보다 많은 부분이 보호된다.
흰색으로 칠하면 마스크 처리된 영역이 제거되고 선택물에 추가되어 이미지의 보다 많은 부분이 편집 가능하다. 회색이나 다른 색상으로 칠하면 반투명 마스크가 생성된다.

4 도구 상자에서 표준 모드 단추를 클릭하여 빠른 마스크를 실행하지 않고 원본 이미지로 돌아간다. 빠른 마스크의 보호되지 않은 영역이 이제 선택물 테두리로 둘러싸인다.

5 이미지에 원하는 변경을 적용한다. 변경은 선택된 영역에만 영향을 미친다.

6 선택>없음을 선택하여 선택물의 선택을 해제하거나 선택물을 저장한다.

빠른 마스크 옵션을 변경하려면:
1 도구 상자에서 빠른 마스크 모드 단추를 이중 클릭한다.

2 다음의 나타내기 옵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

- 마스크 영역 옵션은 보호된 영역만 색상을 입힌다. 이 초기값 옵션은 선택물 바깥쪽의 영역에 색상을 입힌다.

- 선택 영역은 선택된 즉, 보호되지 않은 영역만 색상을 입힌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모든 색상 영역을 편집할 수 있다.


빠른 마스크의 마스크 영역과 선택 영역 옵션 사이를 전환하려면 옵션(매킨토시) 또는 Alt(윈도)를 누른 채로 빠른 마스크 모드 단추를 클릭한다.

3 마스크에 대해 다른 색상을 선택하려면 "어도비 포토샵 색상 피커 사용하기"의 설명 대로 색상 견본을 클릭하고 새로운 색상을 선택한다. 이어서 를 클릭한다.

4 마스크 색상의 불투명도 값을 입력한다. 이 설정을 사용하여 마스크 색상의 투명도를 변경한다. 이 설정은 마스크의 외관만을 조정하며 밑에 있는 영역이 실제로 보호되는 크기에 대해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빠른 마스크 옵션 대화 상자에서 마스크 영역 옵션을 선택하면 도구 상자의 빠른 마스크 단추가 회색 배경 위에 흰색 원으로 나타난다. 선택 영역 옵션을 선택하면 아이콘이 흰색 배경 위에 회색 원으로 나타난다.


마스크 편집하기
빠른 마스크 모드의 빠른 마스크와 알파 채널 마스크는 채널 팔레트에서 8 비트의 회색 음영 채널로 나타난다. 결과적으로 채널 팔레트에서 마스크가 선택될 경우 전경색과 배경색이 회색 음영 값으로 초기 설정된다.

빠른 마스크 옵션이나 채널 옵션 대화 상자에서 마스크 영역 옵션(초기값)이 선택될 경우 알파 채널에서 선택되지 않은 부분은 검정(불투명)이고 선택된 부분은 흰색(투명)이 된다.
회색 영역들은 내부에 페더 반경이나 앤티 앨리어스된 범위가 들어 있는 영역을 나타낸다.
이러한 영역들은 이미지에 대한 수정에 의해서 부분적으로만 영향을 받는다.
검정으로 칠하면 선택 영역이 감소되므로 보다 많은 영역이 마스크에 의해 보호된다. 흰색으로 칠하면 선택 영역에 추가되므로 보다 작은 영역이 마스크에 의해 보호된다.
회색으로 칠하면 반투명 마스크가 만들어진다.


빠른 마스크 옵션이나 채널 옵션 대화 상자에서 선택 영역 옵션이 선택될 경우 채널의 선택되지 않은 부분은 흰색(투명) 이고 선택된 부분은 검정(불투명)이 된다. 페인트 도구로 편집하면 반전된다.
즉, 검정으로 칠하면 선택 영역에 추가되어 보다 많은 영역이 비보호되고 흰색으로 칠하면 선택 영역에서 제외되어 보다 많은 영역이 보호된다.


불투명 영역 모두 선택하기

레이어상의 모든 불투명 영역 즉, 색상 값을 갖고 있는 모든 영역의 선택물(투명도 마스크라고 함)을 빠르게 불러올 수 있다. 이 기능은 투명한 영역과 불투명한 영역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레이어에서 선택물을 만드는데 유용하다.

레이어의 모든 불투명 영역을 불러오려면: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한다:
- 레이어 팔레트에서 커맨드(매킨토시) 또는 Ctrl(윈도)을 누른 채로 선택물로 불러오려는 픽셀이 포함되어 있는 레이어를 클릭한다.

- 기존 선택물에 픽셀을 추가하려면 커맨드+시프트(매킨토시)/Ctrl+시프트(윈도)를 누르고 레이어 팔레트에서 레이어를 클릭한다.

- 기존 선택물에서 픽셀을 빼려면 커맨드+옵션(매킨토시)/Ctrl+Alt(윈도)를 누르고 레이어 팔레트에서 레이어를 클릭한다

- 픽셀의 교차점과 기존 선택물을 불러오려면 커맨드+옵션+시프트(매킨토시)/Ctrl+Alt+시프트(윈도)를 누르고 레이어 팔레트에서 레이어를 클릭한다.

레이어의 모든 불투명 영역을 이동하려면 먼저 픽셀을 선택하지 않고서도 이동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알파 채널 사용하기
빠른 마스크 모드의 임시 마스크로 작업하는 것 외에 알파 채널이라는 새 채널을 만들어 이미지의 마스크로 사용될 수 있는 선택물을 저장하고 편집할 수 있다( "마스크 사용하기" 참고).
각 이미지는 모든 색상과 알파 채널을 포함하여 최대 24개의 채널을 보유할 수 있다.
알파 채널을 추가하거나 삭제하고 각 채널의 이름, 색상, 마스크 보호 옵션 및 불투명도를 지정할 수 있다.
모든 새 채널은 원본 이미지와 동일한 크기와 픽셀 수를 갖고 있다. 페인트와 편집 도구를 사용하여 알파 채널의 마스크를 편집할 수 있다.

선택물을 알파 채널로 저장하면 영구적으로 보관된다. 따라서 같은 이미지나 다른 이미지에서 다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연산 명령을 사용하여 두 개 이상의 채널에 대해 연산을 수행할 수 있다.

발췌: http://comist.soongsil.or.kr/~eunyung
스팸방지코드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새로고침     

|| 간단한 답글 달기
:   : 위의 보안코드 입력 후 (비회원)
번호 제목 작성일 조회
8
 JPG파일 여러장을 한장으로 합치기 (자동으로) [1]
2009/08/06 8265
7
 [후보정] Adobe GAMMA 만가지고 모니터 셋팅하기
2004/09/23 6397
6
 포토샵 젤리 스타일 [1]
2004/05/27 7093
5
 포토샵 100여가지의 스타일 [1]
2004/05/27 6559
4
 페이지 말린 효과를 만드는 필터
2004/05/27 6133
3
 알아두면 유용한 73가지 포토샵팁!! [1]
2003/05/17 7268

 채널의 모든것을 까발린다.
2003/05/17 9844
1
 포토샵 단축키 모음
2003/02/14 4310
1

    일반 
  유투브 모바일 동영상 사이즈 링크 가로세로 비율 완벽해결 [출처] 유투브 모바... 
  SCM Music Player 
  Html 간단한 속성 
  도메인 서비스 가장 싼 업체 소개 합니다 
  구글이 지원하는 "무료 웹폰트" 
  무료 RSS 제공 사이트 및 소셜 네트워그 RSS 무료 포스팅 사이드 (추천) 
  블로그에 SNS 공유버튼 달기, 트위터 리트윗 버튼 + 페이스북 공유하기 버튼 ... 

    포토샵 
  JPG파일 여러장을 한장으로 합치기 (자동으로)  [1]
  [후보정] Adobe GAMMA 만가지고 모니터 셋팅하기 
  포토샵 젤리 스타일  [1]
  포토샵 100여가지의 스타일  [1]
  페이지 말린 효과를 만드는 필터 
  알아두면 유용한 73가지 포토샵팁!!  [1]
  채널의 모든것을 까발린다. 

    Php 
  위지윅 에디터 종류 
  GM 에디터 소스 
  대용량 업로드를 위한 php.ini 설정 
  사랑비 BGM 2.1 
  PHP 프로그램 속도 올리는 20가지 
  업로드(upload) 구현 소스 
  다운로드(download) 구현 소스 

    자바 
  [script] 초간단 iframe크기 자동 조절하기 
  홈페이지를 시작페이지 설정하기 소스 
  날짜와 시간을 넣는 자바 소스입니다.. 
  도메인마다 다른 페이지로 연동되게 할수가 없나요? 
  배너를 모자이크로 슬라이드한다! 
  팝업창 바로 띄우기 
  아이프레임 자동으로 늘어나는 자바 스크립트 

    폰트 관련 
  무료 폰트 다운로드 / 링크 사이트. 
  조선일보 명조체 
  [무료다운로드] 웹폰트(트루타입) 23종 공개합니다. 
  이른바 "웹 폰트"를 쓰지 말아야 하는 이유 
  폰트는 FontStruct에서 만들었어요! 
  웹폰트 변환 방법 
  네이버 나눔 폰트 
    제로보드 4 
  스팸 방지 - 스팸프리 
  제로보드 4에서 한글 첨부파일 다운로드시 다운로드 안되는 현상 해결방안 
  php 4.3.x 버젼 대에서 ''정상적으로 글을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악성스크립트, 해킹등으로 괴로움을 겪는 제로보드4 이용자님들께 [펌글] 
  config.php 파일명 변경 관련 - 보안 사항 
  특정게시판, 특정요일에 7일전 게시물 전부 삭제하기 
  일정 기간이 지난 후 게시물과 파일 자동 삭제 

    제로보드 4 FAQ 
  제로보드 4 관련 정보 
  제 홈페이지에 외부 로그인을 달고 싶습니다.. 
  제로보드 pl2로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1]
  어째서 관리자의 정보는 없나요? 자기소개에 글도 안써지고;;  [1]
  나의 계정 사용 용량을 알 수 있습니까?  [1]
  내 홈의 절대 경로 확인하는 법 
  노프레임이란? 

    제로보드 4 질문 
  제로보드에 사랑비넣기  [1]
  전체쪽지 보내기 소스 좀 알려주세요ㅠㅠ  [1]
  팝업창에 대하여  [1]
  1:1게시판(상담게시판)에 관련해 문의합니다.  [1]
  질문 있습니다. 
   파일을 올립니다.  [1]
  안녕하셨어요... 질문이 또 있어서요.  [1]

    개인 서버 만들기 
  Link Shell Extension / 윈도우즈에서 심볼릭 링크 
  홈페이지 속도 떨어뜨리는 접속 통계 사이트 
  445포트(smb) 죽이고 살리기 
  445 포트 제거하기 
   port 139, 445번 이해,차단- 라우팅 및 원격 액세스 서비스 (RAS ser... 
  HP ProLiant MicroServer 사양  [1]
  HP Proliant MicroServer 

제 홈페이지(조은호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홈페이지는 제 개인 홈페이지로 제가 직접 관리하고 있습니다.
제 홈페이지는 비영리 홈페이지이며 자료 제공만을 목적으로만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제 개인적인 자료 정리와 관리의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므로 각 메뉴마다 충분한 자료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수집된 것이 많으므로 그 출처를 밝혀 놓았습니다.
혹시 저작권이나 초상권에 문제가 있는 자료의 경우 연락 주시면 삭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홈페이지에 적용된 글꼴은 윈도우즈의 '굴림'체, '우리글닷컴'의 '우리새봄', '우리돋움90c1' 체, '(주)예쁜글씨'의 '좋은_여행가는날-웹'이며 유료로 등록 사용중입니다.

본 홈페이지에 포함되거나 게시된 이메일(email)주소가 이메일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의하기기 바랍니다.

Copyright 2002 All right reserved          This Homepage was Designed & Programmed By Cho Eun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