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호 홈페이지

| 한의학 정보 | 건강 정보 | 카메라와 캠코더 | 홈페이지 관련 | 컴퓨터 관련 | 디자인 세상 | 기독교 신앙 | G12/Cell | 물생활 |
| 도시 정원 | 문화 | 생활 체험 정보 | 오늘도 말씀과 함께 | 포토 겔러리 | 동영상 겔러리 |
| 조은호 정송화 (가족 홈) | 리동철 유미현 | 동사무소 |
| 용정 복지관 후원회 | 입주 홈페이지 | 사이트 맵 |


 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 안될 때

기독교 신앙


전체 메뉴 목록
|| 홈페이지 내 현재 위치 ▶ 조은호 홈페이지 > 기독교 신앙 > 도서 소개 || 사이트 맵 이동(move to sitemap)

5   1/1

 내용보기

작성자


조은호 (2003-12-01 01:38:16)

홈페이지

http://www.urhelper.com

제목


`성경 공부 입문`을 도와줄 만한 세 권의 책을 소개함
(아래의 글은 제가 속해 있는 고신대학교 "말씀사랑"(Reformed Bible Study Fellowship) 동아리 회원님들을 위해 소개한 책자들입니다. '말씀사랑 카페'(http://cafe.daum.net/RBSF2000/)에서 실어다 놓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소개하기에 앞서...

예수 그리스도님 안에서 사랑하옵는 친구 여러분, 모두들 평안하신지요? 언제나 그렇듯이, 여러분들의 평안 유무가 이 내 관심의 첫 좌소를 하나 가득 메웁니다.

지금쯤, 한 시름들 놓으셨겠군요. 물론 여러분들에겐 여유를 만끽할 만한 여유 하나 없다는 걸 이 내 몸이 잘 알면서도, 바라옵기는... 부디 중간 고사로 인해 시달렸던(?) 몸과 마음에 여유 하나 허락하시어 남아 있는 각자의 과업들에 보기 좋은 결실들이 탐스럽게 맺어지길 그리스도님의 이름으로 빕니다.

하지만, 하실 수 있으시거든, 채찍 하나 더 가하여서 여러분들의 과업들이 그리스도님의 몸 된 교회에 유익하고 적절하게 보태어질 수만 있다면, 애써서 마련한 여러분의 귀한 여유를 성경 말씀을 공부하는 일에다 쏟으시기를 또한 바래어 본다면은 그건 너무 심한 욕심일까요? 그리스도님의 몸 된 교회를 위한 열심이 우리를 삼킬 수도 있으련만, 진정으로 원하는 건 이 내 몸이 온전히 삼키운 바 되는 바로 그것입니다.

이러한 소원으로, 다시금 신들메를 고쳐 매시는 여러분의 다짐 위에 나름대로의 도움 하나 감히 드려 보오니, 부족하디 부족한 저의 성의 거두시어 여러분의 신앙 생활에 조금이나마 유익하게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용기 내어 준비해 본 도움거리는 성경 말씀을 공부하시는 데에 훌륭한 입문서가 될 법한 분량 작은 책들에 대한 어눌한 저의 소개 글입니다. 그리 많은 것도 아닌, 세 권의 책을 소개해 올립니다. 그 책들의 이름은 이러이러합니다. "성경묵상과 우리의 구원", "성경공부 제대로 하기", "쉽게 쓴 성경 해석학".

아무쪼록 이러한 저의 섬김이 사랑하옵는 친구 여러분들의 신앙 생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것이 이 내 간절한 바램임을 굳이 밝혀 두고자 합니다. 특별히, 새로이 우리네 교제에 참여하러 들어오신 사랑하는 신입 회원님들(말씀사랑 4기)과 이제 막 성경 공부에의 입문을 다짐하는 모든 회원님들께서는 아래의 책 정도는 필독을 하셔야 할 줄로 압니다. 게다가, 신앙 안에서 먼저 된 친구들도 기본적으로 참고를 하시어 후배님들의 신앙 생활에 유익한 지도와 가르침을 아끼지 않는 일에 부족함이 없으시기를 마지막으로 바라며, 이만 자판에서 제 손의 온기를 훔치려 합니다.

사랑하는 모든 친구 여러분들에게 그리스도님의 평화!!


2001년 5월 5일, 가정의 달을 생각해 보면서,

김 주 석 올림.


=====================

하나!

성경묵상과 우리의 구원

지은이 : 윤종하
펴낸이 : 윤종하
펴낸곳 : 모리아 출판사
펴낸날 : 초판 4쇄 - 1999년 3월 15일

--------------------------------

개인적인 소개글

이 책은 저의 친형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요, 이 책을 처음 만났을 적, 그 당시 저로서는 무척이나 분주하던 때였습니다. 고신대학교 신학과에 입학하기 직전에야 비로소 알게 된 "개혁주의 신앙"에 대해 무척이나 목숨 걸고 마구 파고들었던 당시였지요. 개혁주의 교회에 속해 있으면서도 "개혁주의 신앙"에 대해서 문외한이었던 저로서는 첩첩산중으로 막막하여 상당히 괴로웠던 시절이었습니다. 최고의 고민인 즉 "이제 뭐가 잘못되었고 뭐가 틀려먹었는지는 알겠는데, 그렇다면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바로 잡고 고쳐가야 하는가?" 하는 문제였습니다.

여러분도 동감하실 거예요. 들은 게 좀 있다 보면, 이건 어떻느니, 저건 이래서 틀렸느니... 갖가지 비판을 늘어놓기 마련이죠. 그렇다고 해서, "도무지 '비판'을 해선 안 된다"고 말할 의사는 없습니다. '비판'은 필요하고, 필요한 만큼 중요합니다. 그러나, '대안'과 '해결책'이 없는 비판은 유익 될 만한 것이 하나도 없기에, 전전긍긍(戰戰兢兢)하면서도 고전분투해야만 할 나름의 필요가 있었지요. 그래서, 이것 저것 가릴 것 없이 "개혁주의"라는 단어만 들어 있으면 마구마구 구해서 시도 때도 없이 읽었답니다.

그런데, 그러던 와중에도 시리고 아프도록 하는 것이 있었는데, 그건 바로 '고독'을 체험함입니다. 저와 같은 비극을 저만이 겪은 것은 아니었기에, 그러한 비극에서 벗어나는 길은 그 즉시 '고독'을 자청함을 의미했습니다. 너무도 당연한 결과이지 않습니까? 하지만, 은혜가 한량 없으신 그리스도님께서는 보잘 것 없는 이 내 삶에 수많은 친구들을 맺어주셨습니다. 존경하옵는 선배님들로부터 아끼는 후배님들에까지, 많은 친구들이 제 삶을 거들어 주었지요. 권기현 목사님, 김경민 형제님, 강인종 형제님, 한동은 형제님, 정민우 형제님, 등등... 당시 저의 모든 시름은 이 분들이 없이는 벗어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하지만,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지혜'를 구하였던 저와 제 친구들에게 꾸짖지 아니하시고 주시는 하나님께서는 정도(正道)로 나아갈 수 있는 밝은 등과 갖가지 도구들을 후히 주셨더랬습니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이 책입니다.

이 책은 사실 '구원론'과 관련하여 흔히들 갖고 있는 그릇된 개념들을 수정할 의도를 다분히 가지고서 지어졌는데요, 지은이는 그 작업을 오로지 말씀 주해를 통해 수행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그러한 식으로 고찰해 가는 방식을 읽는 이들에게 습득시켜 줌으로써, "성경을 어떻게 묵상해야 하는가?", 그리고 "성경 묵상이란 무엇이며, 그것이 왜 그리도 중요한지"를 깨달아 알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답니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 '구원론' 외에도 별도의 장을 '성경 묵상'과 관련하여 할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 책의 지은이에 대한 소개와 책의 내용에 대한 소개는 아래 지은이의 "머리말"로 대신할까 합니다. 개인적인 소개글이 다분히 간증적인 내용이 되어 죄송하고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부디 이 점 양해해 주옵시고, 다만 공부하시는 일에 대한 여러분의 입장과 태도에 감히 선한 본과 위로의 증거가 되고픕니다.

--------------------------------

머리말 (본서, pp. 3-4.)

이 책을 쓰는 목적은 '성경 묵상'이 왜 중요하며, '성경 묵상'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를 설명하려고 하는 데 있습니다.

필자는 이미 '묵상의 시간'(성서유니온 간행)이란 책에서 기본적이고 실제적인 설명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보다 신학적인 설명이 요청되고 있기 때문에 이 책을 집필하게 된 것입니다. 신학적이란 거창한 표현을 사용하였지만 사실은 내용의 대부분이 성경 말씀의 인용에 불과합니다. 그 이유는 필자 자신이 오랫동안 성경을 묵상하는 중에 깨닫게 된 내용들이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목사의 가정에서 태어나 10세 때부터 혼자서 성경을 읽기 시작한 전형적인 모태신앙의 한 표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교회 안에서 바른 가르침을 받을 수 있어서 지금까지 복음적이고 소위 개혁신학적인 훈련을 통하여 자라왔고 하나님의 은혜에 늘 감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1972년부터 제가 성서 유니온을 알게 되어 매일성경을 접하게 되면서 성경 묵상을 새롭게 익히고, 이를 통하여 하나님과 교제하면서 제 모습을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었고, 하나님을 훨씬 더 실존적으로 인식해 가게 되었고 인생관이나 세계관이나 가치관에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깨달음과 새로운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인식을 통하여 성경 묵상의 중요성을 더욱 느끼게 되었고 다음 구절들이 실감이 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시편 19: 7-14)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蘇醒)케 하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도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르고,
여호와의 규례는 확실하여 다 의로우니,
금 곧 많은 정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꿀보다 더 달도다.
또 주의 종이 이로 경계를 받고 이를 지킴을 상이 크니이다.
자기 허물을 능히 깨달을 자 누구리요. 나를 숨은 허물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또 주의 종으로 고범죄를 짓지 말게 하사 그 죄가 나를 주장치 못하게 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정직하여 곧 죄과에서 벗어나겠나이다.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

이러한 다윗의 고백에 전적으로 동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쓰면서 보다 실제적으로 성경 말씀 중심으로 쓰려고 한 것입니다. 성경 말씀 자체는 완전하고 확실하고 정직하고 순결하여, 신중히 읽고 정직하게 믿음을 나타내고 순종할 마음을 갖고 묵상하면 놀라운 진리와 복음이 발견될 것이며 하나님의 사람으로 변화되어가고 성숙되어가고 구원을 이루어 가게 될 것이 확실합니다.

--------------------------------

차 례

■ 제 1장. 성경 묵상이 왜 중요한가?
■ 제 2장. 성경이 말하는 구원
1. 구약의 가르침
2. 요한 사도의 가르침
3. 베드로 사도의 가르침
4. 바울 사도의 가르침
(1) 율법의 행위와 믿음
(2) 바울의 구원관
5. 야고보의 가르침
6. 예수님의 가르침
(1) 인간의 범죄와 타락에 대한 오해
(2) 하나님의 전능하심에 대한 오해
(3) 성화와 영화에 대한 오해와 혼란
7. 히브리서 저자의 가르침
■ 제 3장. 성경 묵상은 어떻게?
1. 베드로전서 1장 21절 ∼ 2장 2절
2. 마태복음 4장 1∼11절
■ 제 4장. 예수님의 천국 복음 사역
1. 천국복음 전파
2. 공동체로서의 천국
3. 치료하시는 사역


=====================

두나!!

성경공부 제대로 하기

지은이 : 브라이언 엡샤이어(Brian M. Abshire)
옮긴이 : 이진섭
펴낸이 : 김명수
펴낸곳 : 한국성서유니온
펴낸날 : 초판 2쇄 - 1996년 3월 15일

--------------------------------

개인적인 소개글

이 책은 가장 최근에 있었던 휴가 때에 사서 읽은 것입니다. 혹시 기억하실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군에 입대한 후 훈련소와 기술학교를 거치면서 하루하루 꼼꼼히 적어 놓은 '편지 책'에서 이미 말씀드렸던 부분이 동기가 되어 현재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보고 있는 서적류들 중 하나입니다. 저는 여러분께 책자로 묶어 편지하길, "'성도의 교제'가 무엇인지를 비로소 깨달으며, 이제야 정도(正道)를 걷습니다"라고 여백의 한 부분을 메우며 솔직 담백하게 고백하였습니다. 사실, 제가 관심하고 있는 부분과 또 계속해서 공부해 나가야 할 부분들에 대한 자료들을 읽고 섭렵하기에도 시간이 심히도 부족합니다. 그러나, 제가 이렇게 신학을 공부하는 목적이 바로 '그리스도님의 몸 된 교회를 견실하게 세우는 것'임을 잊지 않는 이상, 부족하나마 저의 가진 것으로 이것을 몸소 행하려고 하는 이상, 마땅히 저는 저 개인의 필요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형제 자매님들의 필요를 돌아봐야만 하겠지요. 그래서, 사서 보게 된 책이 바로 이 책이고, 그리고 연이어 소개할 책도 마찬가지로 같은 맥락의 것입니다.

이 책의 원제는 "Get more from your Bible"입니다만, 제 맘 같으면 이렇게 고쳐 이름하고 싶습니다. "성경공부의 원리와 실제". 이유인 즉, 이 책의 구성 자체가 가져다주는 내용 전개의 바람직한 방식 때문입니다. 이 책은 아주 일반적인 순서를 따르고 있는데요, 책의 전반부인 "제 1부. 기본 원리"에서는 성경공부의 원리적인 부분에 있어서 유용하고도 타당한 법칙들을 제시하고 있으며, 후반부인 "제 2부. 방법"에 가서는 1부에서 다루었던 원리를 기초로 하여 실제적으로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길(방법)을 인도해 주고 있습니다.

이 책에 대한 나머지 소개는 지은이가 친절하게 말해 주고 있는 아래의 "이 책을 사용하는 방법"이라는 서문격의 글로 대신하겠습니다.

--------------------------------

"이 책을 사용하는 방법" (본서, pp. 6-7.)

이 책은 특별한 신학 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이나, 그에 대한 기술과 지식이 없는 사람, 깊이 있는 개인 성경공부에 필요한 통찰력이 없는 이들을 돕기 위해 쓰여졌습니다. 이 책에 제시된 대로 원리를 공부하고 따라간다면 스스로 성경의 진리를 발견하고 이해하며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여러 가지 사상이나 철학, 신학, 윤리 등을 수용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분별하게 해 주는 도구를 갖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 쓰여진 성경공부 방법은 Beck House에서 사용되었던 훈련 프로그램에 기초한 것입니다. Beck House는 여러 가지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독신 남녀를 훈련시키고 있습니다. 그들은 특별히 신학을 공부한 적도 없으며 평범한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Beck House에 있는 이들은 그리스도인이 된 지 평균 2년 미만인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그들 중 많은 이들은 제가 신학교에 가서 만난 사람들을 능가할 정도로 이미 성경공부를 아주 깊이 있게 하고 있습니다. 원리가 들어맞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아직 성경에 대해 많이 모른다 할지라도, 이 책에 제시된 원리들을 잘 숙달한다면, 수개월 안에 하나님의 말슴을 통해 스스로 영적인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고 그것을 적용하는 기본 원리를 살펴보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기초 원리를 잘 모르기 때문에 성경공부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책의 처음 일곱 장에서는, 그렇게 지나쳐 버린 기초 지식이 소개될 것입니다. 또한 성경을 이해하려 할 때 범하게 되는 일반적인 실수를 극복할 수 있는 길도 제시될 것입니다.

8장부터 12장에서는, 성경의 주요 가르침을 푸는 열쇠가 되는 실제적인 성경공부 방법을 간단하고도 다양한 형태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각각의 성경공부 방법이 제시되고 난 후에는 보기가 나옵니다. 이것들을 여러분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혼자 힘으로 해 보십시오. 그렇게 하면 자신감이 생겨서 혼자서도 성경공부를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새 언약에는 하나님께서 우리 각자에게 개인적으로 가르치시겠다는 것이 약속되어 있습니다(렘31:33-34; 요일 2:27). 이 점이 바로 그리스도인들의 특권이자 책임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그 분의 말씀 또한 사랑해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여러분은,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하는 것이 결코 어려운 일도 지루한 일도 아니고, 오히려 지속적인 기쁨과 도전을 주는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

차 례

감사의 말
이 책을 사용하는 방법

■ 제 1부. 기본 원리
1. 왜 성경공부를 하는가?
2. 성경공부의 도구
3. 관찰 : 문맥 찾기
4. 해석 : 의미 찾기
5. 연관 : 성경을 성경에 연관짓기
6. 타임 아웃! : 왜 성경을 적용해야 하는가?
7. 적용 : 교훈을 적용하기

■ 제 2부. 방법
8. 묵상
9. 주제 공부
10. 인물 공부
11. 책 공부
12. 본문 분석

맺는 말
부록


=====================

세나!!!

쉽게 쓴 성경 해석학

지은이 : R. C. 스프라울(R. C. Sproul)
펴낸이 : 정형철
펴낸곳 : (주)아가페서원
펴낸날 : 1판 3쇄 - 1995년 5월 25일

--------------------------------

개인적인 소개글

앞의 책에 대한 개인적인 소개글에서 말씀드렸듯이, 이 책 역시도 '그리스도님의 몸 된 교회를 견실하게 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소개하게 되는 또 다른 책입니다. 이 책은 앞선 책에 비하면 분량에 있어서 절반 가량 되지만, '성경 해석'에 대하여 조리 있게 아주 집약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하지만, 주의하셔야 될 부분이 아주 조금 있기도 한데요, "해석학"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장에서 "자료 비평"에 대한 지은이의 설명(본서, pp. 59-60)이 그에 해당합니다. 내용을 잘 살펴보시면 지은이는 "자료 비평"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입장을 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른바 자료 비평 방법은 몇 가지 점에서 성경을 조명하는 데 유익하다. 마가를 최초로 기록된 복음서로 보고 마태와 누가는 복음서를 쓸 때 마가의 복음서를 가지고 있었다고 보면 복음서 간의 관계에 대한 많은 문제가 설명될 수 있다. 한편 누가와 마태에는 마가서에 들어있지 않은 일정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누가와 마태는 마가가 가지고 있지 않았거나 사용하지 않은 어떤 자료를 가지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더욱 자세히 살펴보면 마태에는 마가나 누가에는 없는 정보가 들어있으며 또한 누가에는 오직 누가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정보가 있다. 마태나 누가에만 나타나 있는 자료를 분석해 보면 마태와 누가의 우선적인 관심사가 무엇이었던가를 추측할 수 있다. 어떤 저자가 어떤 글을 썼을 때 그가 왜 그 글을 썼는가를 이해하면 우리는 그 글의 내용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오늘날의 글에서는 저자의 서문을 읽는 것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저자의 저술 목적과 이유가 대개는 거기에 잘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본서, p. 59.)

물론, "어떤 저자가 어떤 글을 썼을 때 그가 왜 그 글을 썼는가를 이해하면 우리는 그 글의 내용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그의 말은 옳습니다. 하지만,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검증되지도 않은 "자료 비평"설을 받아들이는 것은 부당한 처사입니다. 저자는 말하길 "마가를 최초로 기록된 복음서로 보고 마태와 누가는 복음서를 쓸 때 마가의 복음서를 가지고 있었다고 보면 복음서 간의 관계에 대한 많은 문제가 설명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만, 마가복음이 '원자료'(흔히 "Q"라고 이름함; 독일어 "Quelle"의 머리글자(initial)를 따온 표기)라는 가설은 성경에서 입증되지도 않을뿐더러, 성경은 오히려 그와 반대되는 경우도 많이 보여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부족하지만, 가장 간단한 예 하나만 들어볼까 합니다. 마가복음이 '원자료'라는 가설은 대부분 "수식어가 적고, 문장이 단순할수록 최초의 자료에 해당한다"라는 전제를 가지고 시작되는데요, 실제로 마가복음을 전체적으로 읽어보시면 다른 복음서들에 비해 상당히 작은 분량으로 되어 있고 일종의 요약본과도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성경 본문들을 찬찬히 살펴보시면 이는 곧 억측이라는 것을 금새 눈치채실 것입니다. 그 예로, 마가복음 4장 35-36절 본문과 또 그와 병행구인 마태복음 8장 23절, 그리고 누가복음 5장 11절을 서로 비교 분석해 보시면 좀 더 선명하게 보실 수 있을 텐데요, 본문을 옮기자면 이렇습니다.

막 4:35-36, "그날 저물 때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우리가 저편으로 건너가자 하시니 저희가 무리를 떠나 예수를 배에 계신 그대로 모시고 가매 다른 배도 함께 하더니 ..."

마 8:23, "배에 오르시매 제자들이 좇았더니 ..."

눅 8:22, "하루는 제자들과 함께 배에 오르사 저희에게 이르시되 호수 저 편으로 건너가자 하시매 이에 떠나 ..."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러한 몇 부분 때문에 나머지 모든 내용들이 제공해 주고 있는 성경 해석에 대한 훌륭한 지침까지도 무시해버리는 우를 범치 말았으면 합니다. 성경 해석과 관련한 책이 이제껏 많이 출판되어 나왔지만 입문서로 쓸만한 괜찮은 책들은 그리 많지가 않은데요, 이 책은 그 얼마 되지 않는 책들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에겐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라는 책으로 유명한 '제임스 페커'(J. I. Packer)의 추천글과 지은이의 서언으로 나머지 소개를 대신하려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서문 (본서, pp. 9-10.) : 추천의 글임

만약 내가 악마라면, 나의 첫 번째 목표는 사람들로 하여금 성경을 읽지 못하게 하는 일이 될 것이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며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 사랑하며 섬기게 한다는 것을 아는 이상 나는 사람들을 성경에서 멀어지게 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영적 함정을 파고 덫을 놓을 것이다. 나는 우쭐한 자만심을 칭찬이라도 받은 듯이 저 현명한 죠나단 에드워즈(Jonathan Edwards)의 다음과 같은 말이 나를 완전히 간파하고 한 말이라는 것을 시인해야 할 것이다 : "악마는 하나님이 위대하고 영원한 규례로 세우신 저 거룩한 말씀에 사람들이 눈길을 주게 하는 일을 결코 하지 않을 것이다 ... 죄의 영이 과연 인간을 속이기 위해 인간의 마음 속에 저 무오의 규례를 높이 평가하게 하고 그것을 많이 생각하게 하고 그것과 아주 친하게 할 것 같은가? ... 악마는 저 거룩한 책 성경에 대해 늘 악의와 증오심을 보여왔다. 그는 모든 능력을 다해 그 불빛을 끄려 해 왔다 ... 그는 성경을 원수로 여기고 그 안의 모든 말씀을 혐오한다." 나는 에드워즈의 말이 옳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매일 노력할 것이다.

어떻게 하느냐고? 나는 모든 목회자들이 성경을 가르치는 일을 못하게 미혹시킬 것이며 이 고서를 연구하는 것은 현대를 사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아무 쓸데없는 일이라는 감정을 확산시킬 것이다. 나는 성경의 진리와 우리 삶과의 관련성과 양식과 직설적 성경에 대한 회의를 퍼뜨릴 것이며, 그래도 성경 읽기를 고집하는 자가 있으면, 성경 읽기의 유익은 성경이 실제로 말하고 있는 것을 주목하는 일보다는 우아하고 점잖은 성경 읽기의 분위기에 있다는 생각을 집어넣을 것이다. 나는 모든 가능한 수단을 다해 그들이 훈련된 방식으로 성경의 메시지로부터 무언가를 얻어내는 것을 저지할 것이다.

내가 악마라면 나는 내가 이루어낸 지금까지의 진척상황에 대해 만족할 것이다. 그러나 내 친구 - 아니 죄송! J. I. Packer의 친구 - "R. C."가 쓴 이 책이 출판되는 것은 결코 반갑지 않을 것이다.

한 세기 이상, 프로테스탄트 신학은 성경에 대해 혼동을 주어왔다. 첫 번째 폭풍의 눈은 영감설과 그에 동반하는 무오설이었다. 50년 전에는 논쟁의 주제가 계시, 즉 이른바 유오한 성경을 통해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방법과 내용이었다. 현재는 해석이 주된 관심사가 되고 있는데 과거에 성경은 진리도 아니고 신빙성도 없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던 주관주의는 오늘날 성경의 메시지가 일관성도 없고 분명하지도 않다는 기초에서 성경을 해석한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나온 스프라울 박사의 평신도 해석 지침서는 크게 환영받아 마땅하다.

이 책의 특징은 무엇일까? 명징성, 상식, 탁월한 자료 처리 능력, 그리고 끓어오르는 열정, 이런 요소들이 저자를 뛰어난 전달자에서 최고의 전달자로 바꾸어놓는다. 성경은 그를 흥분시키며 그의 흥분에는 전염성이 있다. 와서 보라! 성경 공부에 대한 스프라울의 책은 여러분으로 하여금 성경을 공부하고 싶은 마음을 불러일으키며 또한 그 일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제공해 줄 것이다 이런 종류의 책으로서 이보다 더한 장점을 가진 책이 또 어디에 있겠는가? 이 책의 범위를 넘는 해석학상의 전문적인 문제들도 있지만 그 기본 요소들은 다 여기에 들어있으며 특히 성경에 담겨 있는 하나님의 가르치심의 객관성과 하나님 말씀을 해독하고 적용하는 방법의 합리성에 대한 가장 건전한 강도가 여기 있다. 이러한 유익한 책을 기독교계에 추천하는 것은 즐거움이자 특권이기도 하다.

트리니티 대학에서,
J. I. Packer

--------------------------------

서 언 (본서, pp. 11-12.)

지난 20년간은 성경에 대한 관심이 다시 일어난 시기였다. 신정통주의 신학이 성경의 내용을 교회가 진지하게 연구할 것을 요청했기 때문에 교회는 성경의 메시지를 우리 세대에 이해시키고 적용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왔다. 하지만 이러한 새로운 관심과 함께 혼동도 일어났다. 성경 해석의 기본 원칙에 대한 합의가 신학자들 사이에서 거의 이루어지지 못했다. 학문 세계에서의 이러한 혼동은 전체 교회의 삶에도 영향을 미쳤다.

우리 시대는 "평신도 부흥운동"의 시대인 것으로 보인다. 이 부흥운동의 많은 부분은 가정 성경 공부와 소집단 친교와 관련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성경에 관해 토론하고 성경을 해석하기 위해 모여든다. 때로 그들은 성경이 의미하는 것과 그 적용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기도 한다. 그것은 불행한 결과를 가져왔다.

많은 사람에게 있어서 성경은 여전히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는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어떤 사람은 심지어 성경 해석에 대한 자기의 능력에 대해 절망하기도 한다. 또 어떤 사람에게 있어 성경은 독자의 이해 관계에 따라 마음대로 주무를 수 있는 점토와 같은 것이기도 하다. 그러한 사람들은 "무엇이든 당신이 입증하고 싶은 것을 성경에서 인용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리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혼동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길은 없을까? 사방에서 들려오는 서로 모순되는 견해들 사이에서 진지한 독자들을 인도해 줄 수 있는 원칙은 없을까? 바로 이와 같은 문제들을 이 책은 다루고자 한다.

비록 그러한 많은 문제들이 학문적인 차원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나는 이 책에서 해석학에 관한 학문적인 영역에 들어설 생각은 가지고 있지 않다. 내가 주로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은 진지한 독자들이 성경으로부터 유익을 얻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본적이고 "상식적인" 지침을 제공하는 일이다. 성경 자신의 성경에 대한 견해에 발맞추어 이 책은 성경의 거룩한 기원과 권위를 강조하고자 한다. 이 때문에 나는 성경을 자신의 편견에 따라 해석하려는 오늘날의 너무도 일반화된 경향에 맞서는 해석 원칙을 제시하려 했다. 이 책의 말미에는 성경 공부의 초보자나 상급자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을 개관해 보았다.

무엇보다도 나는 이 책이 평신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제적인 책이 되기를 바란다. 더 나아가서 나는 그리스도인들이 성경 공부를 계속해 나가면서 교회에서도 더 많은 봉사를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아무쪼록 이 책이 성경 공부에 대한 이해는 물론 기쁨을 주는 책이 되었으면 한다.

이 책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신 여러분께 감사를 드린다.

R. C. Sproul

--------------------------------

차 례

■ 1. 왜 성경을 공부하나
두 가지 신화
성경의 명료함
동기의 문제
성경 공부를 위한 성경적 근거
계시로서의 성경
이론과 실천
감각적 그리스도인
의무의 문제

■ 2. 개인 성경 공부와 사적 이해
마틴 루터와 사적 해석
객관성과 주관성
교사의 역할

■ 3. 해석학
신앙의 유비
문자적 해석
문자적 해석과 양식 분석
은유의 문제
중세 시대의 사중 의미
문법적-역사적 방법
자료 비평
저자와 연대
문법적 오류

■ 4. 성경 해석의 실제
규칙 1 : 성경은 다른 책을 읽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읽어라
규칙 2 : 성경을 실존적으로 읽어라
규칙 3 : 역사 이야기는 교훈을 통해 해석되어야 한다
규칙 4 : 암시적인 것은 명시적인 것에 의해 해석되어야 한다
규칙 5 : 단어의 의미를 신중히 결정하라
규칙 6 : 성경에 나타나 있는 병행구에 주목하라
규칙 7 : 격언과 율법의 차이를 주목하라
규칙 8 : 율법의 영과 문자의 차이를 구별하라
규칙 9 : 규칙을 신중히 다루자
규칙10 : 미래에 대한 예언을 신중히 다루라

■ 5. 문화의 성경
문화적 제약과 성경
문화적 제약과 독자
원칙과 관습
실제적 지침

■ 6. 성경 공부를 위한 실제적 도구
번역 성경
주석 성경
The King James 성경
주석
용어 색인, 성경사전, 지도집
외국어 번역 성경
초보자를 위한 성경 읽기 프로그램
희랍어와 히브리어 지식
결어
JeaSype  |  Discount Direct Legally Acticin Cheapeast Medicine No Doctor Buy Prednisone 20mg <a href=http://drugslr.com>buy generic cialis</a> Propecia Dolares Where To Buy Amoxicilina Robamox By Money Order Propecia Preis Apotheke D 2019-02-17 22:32:21
JeaSype  |  Levitra Se Necesita Receta Medica <a href=http://banzell.net>viagra</a> Berodual Without Prescription Q 10 With Amoxicillin D 2019-03-08 16:15:08
JeaSype  |  Avis Sur Achat Cytotec En Ligne <a href=http://levipill.com>levitra with dapoxetine reviews</a> Cialis Effets D 2019-03-24 07:05:55
JeaSype  |  Viagrano Prescription Levitra Cialis Foro Tamoxifen Citrate Buy Online <a href=http://levicost.com>levitra without a script</a> Buy Synthroid Without A Script D 2019-04-20 17:49:31
Stevgreede  |  Lisinopril 10 Mg No Prescription <a href=http://staminamen.com>cialis online</a> order accutane online australia D 2019-05-12 05:39:35
스팸방지코드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새로고침     

|| 간단한 답글 달기
:   : 위의 보안코드 입력 후 (비회원)

    기독교계 뉴스 
  북한 “경제난 기독교인 탓” 탄압 강화 
  北, 8년연속 기독교 박해국 1위  [4]
  "진화론 가르치지마” 
  "김선일, 기독교 전파 이교도라 죽였다" 

    선교 정보 자료 
  라마단이란 
  이슬람 확장의 원인 (인터서브) 
  힌두교의 이해와 선교적 가능성 (인터서브) 
  변방을 위한 선교 헌신자를 위한 제언 / 인터콥  [4]

    읽을 만한 글 
  역설적인 리더쉽 
  나는 어떤 아버지가 돼주어야 할까? 
  1999년 9월 9일 <조선일보> 등 "하나님과 국민 앞에 우리... 
  한 사모의 아픈 마음으로 보는 목회자들의 불륜 

    기독교 가정/교육 
  Cialis Comprare On Line Stevgoar 
  Viagra Pagamento Alla Consegna Jeaborn 
  Cheap Discount Warehouse Rogaine Propecia Jea... 
  Cialis 10 Mg Prezzo Jeaborn 

    어린이 교육 자료 
  Oral Candidiasis And Amoxicillin Stevgoar 
  Cephalexin And Turtle Jeaborn 
  Propecia Schwanger Sperma Jeaborn 
  Cialis 20 Mg 12 Tabl Preis Jeaborn 

    성경 공부 자료 
  변경된 새로운 기독교 용어  [1]
  강추) 성경 전체 각장의 요약  [4]
  강추) 구약 각 성령 요약 정리 - 목감중앙침례교회  [4]
  지도자 교육 자료 (교회사 관련)  [1]

    이단 자료 
  지방교회 교리 비판 - 참고로만 보세요 
  이단 리스트 및 사이트 (펌) 
  기독교 2천년 교리 속에 나타난 이단 사상 
  이단 교리 비교 (통일교, 여호와의 증인) 

    교회 음향 
  Triton manual 
  Mackie 1604-VLZ Manual 

    즐거운 찬양 교실 
  축복의 사람 
  하연이에게 
  Change my heart oh God 
  I Just Want to Praise You. 

    도서 소개 
  복종의 역사 
  크리스찬 중국어 특강  [10]
  크리스챤 중국어 
  `성경 공부 입문`을 도와줄 만한 세 권의 책을 소개함  [5]

    기독교 자료 
  카톨릭 성경 pdf  [10]
  개역개정판 각 장별로 파일 나눔된 것  [4]
  예수님과 12제자의 생애  [1]
  기독교 교파 해설  [5]

    예화 
  예화 관련 사이트 
  우리 역시 마찬가지 
  성령 충만 
  재난을 통한 축복 

    제자 교육 자료 
  전세계TV시청, 예배등 
  교회에서 할 수 있는 256가지 레크레이션  [1]
  나의 영적 건강 체크리스트 
  새신자 안내서  [1]

     악보 자료 
  주님의 강이 
  NoteWorthy Composer - 악보 편집 및 출력 프로그램  [5]

    기독교 상담 
  가정 - 사람 만드는 공장 
  모세의 심리분석 
  열등감 
  심리검사 관련 사이트 

제 홈페이지(조은호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홈페이지는 제 개인 홈페이지로 제가 직접 관리하고 있습니다.
제 홈페이지는 비영리 홈페이지이며 자료 제공만을 목적으로만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제 개인적인 자료 정리와 관리의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므로 각 메뉴마다 충분한 자료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수집된 것이 많으므로 그 출처를 밝혀 놓았습니다.
혹시 저작권이나 초상권에 문제가 있는 자료의 경우 연락 주시면 삭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홈페이지에 적용된 글꼴은 윈도우즈의 '굴림'체, '우리글닷컴'의 '우리새봄', '우리돋움90c1' 체, '(주)예쁜글씨'의 '좋은_여행가는날-웹'이며 유료로 등록 사용중입니다.

본 홈페이지에 포함되거나 게시된 이메일(email)주소가 이메일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의하기기 바랍니다.

Copyright 2002 All right reserved          This Homepage was Designed & Programmed By Cho Eunho